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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근대 연극사 -남사당 공연부터 광복 이후 연극 (시리즈 통권)
생생한 연극사 증인의 목소리
창작마을
|
고설봉
|
2018-12-26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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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생생한 연극사 증인의 목소리
책을 펴내면서
Ⅰ. 남사당(男寺黨) 공연
Ⅱ. 이야기로 듣는 근대연극
1. 조선 총독부의 연극정치행정
2. 북으로 간 연극인들
3. 나와 국립극단
Ⅲ. 1930년대 연극
1. 구파극(舊派劇)
2. 신파극(新派劇)
3. 변사극(辯士劇)과 선교사극
4. 토월회(土月會)와 극예술연구회(劇藝術硏究會)
Ⅳ. 동양극장 시대의 연극
1. 동양극장의 설립
2. 전속극단의 운영
3. 전업 연극인 대우
4. 연구생 제도
5. 동양극장의 시설
6. 작품의 선정과 연극 연습
7. 연극이 만들어지는 자리
8. 동양극장 관객의 취향
9. 지방순업
10. 동양극장에서 공연한 연극들
11. 경영주의 교체와 주연 배우진 이탈
Ⅴ. 조선연극협회 시대의 연극
1. 연극협회의 결성과 총독부의 연극정책
2. 연극경연대회
Ⅵ. 광복 이후 연극
1. 8.15 해방과 좌·우 연극인의 대립
2. 연기자(演技子)라는 단어의 유래
3. 국립극장의 설립과 폐지론
Ⅶ. 분장론
1. 분장(扮裝)의 본질(本質)
1) 성격표현방법(性格表現方法)
ㄱ. 사실적(寫實的) 성격표현(性格表現)
ㄴ. 양식적(樣式的) 성격표현(性格表現)
ㄷ. 상징적(象徵的) 성격표현(性格表現)
2) 분장(扮裝)과 연기(演技)와의 관계
3) 분장(扮裝)과 실재(實在)와 인간연구(人間硏究)
4) 분장(扮裝)과 필름(film)의 감광도(感光度) 관계(關係)
5) 분장(扮裝)의 직업별(職業別) 연구법(硏究法)
2. 분장(扮裝)의 기술(技術)
1) 두개(頭蓋)의 구조(構造)
2) 분장(扮裝:Make-up)의 안료(顔料:도랑, 그리스 페인트)
ㄱ. 백색(白色)
ㄴ. 엷은 장미, 진한 장미색
ㄷ. 엷은 적색(赤色)
ㄹ. 짙은 적색(赤色)
ㅁ. 갈색
ㅂ. 청색(靑色)
ㅅ. 흑색(黑色)
ㅇ. 기타(其他)
3) 위생적(衛生的) 규칙(規則)
4) 명암(明暗)의 법칙(法則) : 피부(皮膚)의 색(色)과 전체(全體)의 색조(色調)
ㄱ. 두드러지게 할 때의 색깔
ㄴ. 얼굴 모양을 변형(變形)할 때
ㄷ. 주름살: 분장의 큰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주름살이다.
5) 안부(顔部)와 신체의 개개부분(個個部分) 분장(扮裝)
ㄱ. 안(眼)
ㄴ. 코(鼻)
ㄷ. 입술(脣)
ㄹ. 이(齒)
ㅁ. 상처(傷處:상처자리), 불구(不具)를 그리는 법
Ⅷ. 연극인물사
1. 무대 위에 선 사람들
1) 변기종(卞基種)
2) 황철(黃撤)
3) 차홍녀(車紅女)
4)심영(沈影)
5)문정복(文貞福)
6) 서일성(徐一星)
7) 박영신(朴永信)
8) 양백명(梁白明)
9) 이동호(李東胡)
10) 김승호(金勝鎬)
11) 이경설(李景雪)
12) 이경환(李敬煥)
13) 왕평과 이애리수
2. 무대를 만든 사람들
1) 거성(巨星) 홍해성(洪海星)
2) 연극의 아버지 최독견(崔獨鵑)
3) 영원한 야인(野人) 박진(朴珍)
4) 흥행 제조기 임선규(林仙圭)
5) 연극의, 연극에 의한, 연극을 위한 안영일
6) 언어의 마술사 함세덕(咸世德)
7) 조용한 힘 나웅(羅雄)
8) 최초의 무대미술가 원우전 (元雨田)
9) 연극사에 정통한 한로단(韓路檀)
10) <삼대> 송영(宋影)
11) 세기의 만담가 신불출(申不出)
12) 유일한 유일(柳一)
13) 친구 따라 강북 간 이서향(李曙鄕)
14) <대지의 어머니> 박신민(朴新民)
15) 조선연극협회 상임이사 김관수(金寬洙)
나오는 글
근대연극의 아픔을 수혈 받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