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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근대 연극사 -남사당 공연부터 광복 이후 연극 (시리즈 통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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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영화
고설봉
창작마을
모두
이 책은 근대연극사를 구술형식의 이야기로 풀어낸 전문교양서이다. 1913년에 태어나서 2001년에 영면한 연극인 고설봉 옹의 구술을 바탕으로 기술되었다. 한평생 연극인으로 살아온 고설봉 옹은 그가 직접 보고 듣고 겪은 경험담을 고스란히 담아냄으로써 그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살리려고 애썼다. 또한, 개인사와 뗄 수 없었던 연극사를 기억하고자 기록해두고 모아둔 자료들을 게재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연극을 끌고 갈 후대들에게 연극사가 왜곡되지 않기를 갈망하였다. 이에 2000년 5월 10일 초판 발행된 단행본을 전자책으로 재 발행하게 되었다. 1920년대 전후부터 1950년대의 근대연극사를 총 6편으로 나누어 연재하였고 연재한 내용을 묶어 통권으로 다시 묶었다. 이 책을 전자책으로 재발행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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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생생한 연극사 증인의 목소리
책을 펴내면서
Ⅰ. 남사당(男寺黨) 공연
Ⅱ. 이야기로 듣는 근대연극
1. 조선 총독부의 연극정치행정
2. 북으로 간 연극인들
3. 나와 국립극단
Ⅲ. 1930년대 연극
1. 구파극(舊派劇)
2. 신파극(新派劇)
3. 변사극(辯士劇)과 선교사극
4. 토월회(土月會)와 극예술연구회(劇藝術硏究會)
Ⅳ. 동양극장 시대의 연극
1. 동양극장의 설립
2. 전속극단의 운영
3. 전업 연극인 대우
4. 연구생 제도
5. 동양극장의 시설
6. 작품의 선정과 연극 연습
7. 연극이 만들어지는 자리
8. 동양극장 관객의 취향
9. 지방순업
10. 동양극장에서 공연한 연극들
11. 경영주의 교체와 주연 배우진 이탈
Ⅴ. 조선연극협회 시대의 연극
1. 연극협회의 결성과 총독부의 연극정책
2. 연극경연대회
Ⅵ. 광복 이후 연극
1. 8.15 해방과 좌·우 연극인의 대립
2. 연기자(演技子)라는 단어의 유래
3. 국립극장의 설립과 폐지론
Ⅶ. 분장론
1. 분장(扮裝)의 본질(本質)
1) 성격표현방법(性格表現方法)
ㄱ. 사실적(寫實的) 성격표현(性格表現)
ㄴ. 양식적(樣式的) 성격표현(性格表現)
ㄷ. 상징적(象徵的) 성격표현(性格表現)
2) 분장(扮裝)과 연기(演技)와의 관계
3) 분장(扮裝)과 실재(實在)와 인간연구(人間硏究)
4) 분장(扮裝)과 필름(film)의 감광도(感光度) 관계(關係)
5) 분장(扮裝)의 직업별(職業別) 연구법(硏究法)
2. 분장(扮裝)의 기술(技術)
1) 두개(頭蓋)의 구조(構造)
2) 분장(扮裝:Make-up)의 안료(顔料:도랑, 그리스 페인트)
ㄱ. 백색(白色)
ㄴ. 엷은 장미, 진한 장미색
ㄷ. 엷은 적색(赤色)
ㄹ. 짙은 적색(赤色)
ㅁ. 갈색
ㅂ. 청색(靑色)
ㅅ. 흑색(黑色)
ㅇ. 기타(其他)
3) 위생적(衛生的) 규칙(規則)
4) 명암(明暗)의 법칙(法則) : 피부(皮膚)의 색(色)과 전체(全體)의 색조(色調)
ㄱ. 두드러지게 할 때의 색깔
ㄴ. 얼굴 모양을 변형(變形)할 때
ㄷ. 주름살: 분장의 큰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주름살이다.
5) 안부(顔部)와 신체의 개개부분(個個部分) 분장(扮裝)
ㄱ. 안(眼)
ㄴ. 코(鼻)
ㄷ. 입술(脣)
ㄹ. 이(齒)
ㅁ. 상처(傷處:상처자리), 불구(不具)를 그리는 법
Ⅷ. 연극인물사
1. 무대 위에 선 사람들
1) 변기종(卞基種)
2) 황철(黃撤)
3) 차홍녀(車紅女)
4)심영(沈影)
5)문정복(文貞福)
6) 서일성(徐一星)
7) 박영신(朴永信)
8) 양백명(梁白明)
9) 이동호(李東胡)
10) 김승호(金勝鎬)
11) 이경설(李景雪)
12) 이경환(李敬煥)
13) 왕평과 이애리수
2. 무대를 만든 사람들
1) 거성(巨星) 홍해성(洪海星)
2) 연극의 아버지 최독견(崔獨鵑)
3) 영원한 야인(野人) 박진(朴珍)
4) 흥행 제조기 임선규(林仙圭)
5) 연극의, 연극에 의한, 연극을 위한 안영일
6) 언어의 마술사 함세덕(咸世德)
7) 조용한 힘 나웅(羅雄)
8) 최초의 무대미술가 원우전 (元雨田)
9) 연극사에 정통한 한로단(韓路檀)
10) <삼대> 송영(宋影)
11) 세기의 만담가 신불출(申不出)
12) 유일한 유일(柳一)
13) 친구 따라 강북 간 이서향(李曙鄕)
14) <대지의 어머니> 박신민(朴新民)
15) 조선연극협회 상임이사 김관수(金寬洙)
나오는 글
근대연극의 아픔을 수혈 받으며
이 책은 근대연극사를 구술형식의 이야기로 풀어낸 전문교양서이다.
1913년에 태어나서 2001년에 영면한 연극인 고설봉 옹의 구술을 바탕으로 기술되었다.
한평생 연극인으로 살아온 고설봉 옹은 그가 직접 보고 듣고 겪은 경험담을 고스란히 담아냄으로써 그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살리려고 애썼다.
또한, 개인사와 뗄 수 없었던 연극사를 기억하고자 기록해두고 모아둔 자료들을 게재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연극을 끌고 갈 후대들에게 연극사가 왜곡되지 않기를 갈망하였다.
이에 2000년 5월 10일 초판 발행된 단행본을 전자책으로 재 발행하게 되었다.
1920년대 전후부터 1950년대의 근대연극사를 총 6편으로 나누어 연재하였고 연재한 내용을 묶어 통권으로 다시 묶었다.
이 책을 전자책으로 재발행하면서 새삼 작가가 온몸으로 겪었던 일제시대, 전쟁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점철된 시대를 떠올려보게 된다. 근대연극사에서 가장 참혹한 시대였을 뿐만 아니라 연극사에서도 많은 인재들을 잃었던 안타까운 시대였다. 또한, 시대적 암울함을 덜어내주었던 예술의 역할이 대중들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가 작용했던 시대이기도 했다.
숱한 변화와 갈등으로 뒤엉킨 시대였기에 작금에는 낭만의 시대라고 논하기도 한다. 전쟁과 갈등이 첨예했던 시대를 낭만적인 시대로 통칭하는 것은 역사관이 배제된 타자적 시선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다시금 고설봉 선생의 책을 접하게 되면서 왜 그 시대를 낭만의 시대로 이야기 하는 것인지 느끼게 되었다.
비록 근대연극사라는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내용에 기반하고 있지만 읽다보면 옛날이야기와 같은 구술형식과 그 시대를 묘사한 부분은 독자들에게 재미난 시대적 상상력에 빠지는 게 해주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또한, 통일역사를 접하게 될 미래 세대들에게 분단의 시간, 그 시대를 이해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되기를 바란다.
이것이 작가가 책을 발행하는 데 집중했던 간절한 바램이었음을 알기 때문이다.
고 설 봉
1913년 강원도 홍천군 서면 두미리 출생. 본명은 진섭
1925년 모곡 보통학교 졸업
1932년 동명학교 졸업 후 경기도 고양군 면서기
1937년 동양극장 연구생으로 입단
1938년 동양극장 청춘좌 단원
<사비수와 낙화암> (임선규 작)으로 데뷔
1939년 극단 아랑 입단
1950년 국립극단 전속 신극협의회에서 활동
1957년 국립극단 배우로 활동
1977년 극단 대하 창립단원
1978년 극단 시민극단에서 활동
2000년 극단 창작마을 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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